치아건강상식

늘 가족처럼 열린마음으로

치료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 수술한 부위의 뺨 위로 10분 간격으로 2일간 찬 찜질을 하십시오.
  • 첫 날에는 수술 부위로부터 피가 조금씩 날 수도 있으며 되도록 뱉지 말고 삼키십시오.
  • 수술 부위는 실밥을 제거할 때까지 칫솔질 하지 마십시오.
  • 수술 부위로 너무 거친 음식을 씹지 마십시오.
  • 만일 팩(수술 부위에 발라 놓은 껌 같은 것)이 떨어지면 전화 연락 주십시오.
  • 약 1주일간은 술, 담배를 삼가십시오.
  • 당분간 무리한 운동을 피하십시오.
  • 처방해 드린 약은 용법대로 복용하십시오.
  • 수술 다음날 소독을 위해 다시 방문해 주십시오.
  • 실밥 푸시는 날을 확인하시고 가십시오.
  • 보철물 장착 후 주의사항
    오랜 기간 임플란트 수술과
    보철치료를 받으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시기 위해서
    다음 사항들을 유의해 주십시오.
    임플란트 보철물은 자연치아와 달라 치아 사이 공간이 조금 넓습니다. 받으신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청소해 주십시오.
    임플란트는 자연치처럼 충치는 없으나 관리가 잘못될 경우 주위에 치석이 침착되어 주위 뼈가 흡수될 수 있으므로 양치가 중요합니다.
    당분간은 임플란트 하신 쪽으로 너무 딱딱한 음식은 씹지 마십시오. 임플란트와 뼈가 완전히 붙는데는 약 6개월이 소요되므로 처음에는 약간 부드러운 음식부터 시작하십시오.
    틀니 형식의 임플란트 보철을 하신 분들은 틀니를 깨끗이 청소하십시오. 틀니는 찬물에 자주 헹구어 주시고 하루 1-2회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 주십시오. 틀니가 고정되는 구강내 유지물도 하루 2-3회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 주십시오.
    임플란트 보철물 장착 후 어떠한 통증도 없어야 합니다. 만약 씹을 때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으시면 전화를 주시거나 재내원 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보철물 장착 후 첫 1년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치과에서는 보철물 장착후 첫 1년간은 3개월 간격으로, 이후에는 1년 간격으로 체크를 해 드립니다. 사전에 연락을 드릴 예정이오니 반드시 방문하시어 체크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주위는 일반 스켈링 기구를 사용하면 좋지 않은 관계로 주위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지 마십시오. 정기 방문시 임플란트 전용 기구로 구강 관리를 해 드립니다.

약관절 스프린트(구강내 장치를) 장착 후 주의사항

• 받으신 스프린트는 찬물에 자주 씻어주시고 하루 1-2회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 주십시오.
  • 스프린트를 뜨거운 물에 씻거나 끓이지 마십시오.
  • 스프린트는 많이 장착 하실수록 치료 효과가 높으므로 최소한 하루에 12 시간 이상(취침 포함) 장착해 주십시오.
  • 악관절증 치료를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 껌이나 오징어 등 너무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은 삼가 하십시오.
    - 과도하게 입을 많이 벌리지 마십시오.
    - 항상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십시오.
    - 스트레스는 악관절증의 적입니다.
  • 스프린트는 장기간 장착시 약간의 변형이 있을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방문하시어 체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악관절증은 항상 재발될 수 있으므로 치료 종결 후 스프린트를 버리지 마시고 보관 하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간단히 조정하여 다시 쓰실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시 주의사항

신경치료란?
충치가 심해 신경을 자극해 치아 통증이 심할때
충치로 인해 심한 통증이 예상되는 경우
치아가 많이 시릴 때 행하는 치료로서 치아 내에 있는 신경조직, 혈관 등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소독한 후 그 공간을 메우는 치료과정입니다.
  •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은 날은 치아가 예민해져서 음식물을 씹거나 치아끼리 닿거나 심지어는 혀가 스칠 때도 통증이 있습니다. 이는 인체에서 가장 예민한 신경을 끊어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간혹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는 참지 마시고 약국에서 진통제를 구입하여 복용하십시오.
  • 신경치료는 대개 4~5번 정도 치료해야 완벽하고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한번 내원으로 통증이 없어졌다고 안 오시면 염증이 | 재발되어 치료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 신경치료과정 중에는 가급적 그 치아로 씹는 것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치아가 수직으로 쪼개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 치료된 모든 치아는 세라믹이나 금관으로 씌워야 치아가 깨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최종적으로 신경치료가 끝나면 서서히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 드문 경우이지만 신경치료 후 갑자기 얼굴이 붓거나 심한 통증이 생기면 즉시 내원하여 응급조치를 받아시면 됩니다.
  • 신경치료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치료 술식은 아니며 때론 치료가 불가능하여 발치를 해야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발치 후 주의사항

• 거즈는 2시간 동안 물고 있다가 뱉으십시오.
  • 거즈를 받으신 후에도 만일 피가 계속 나올 경우에는 1시간 이상 다시 물고 계십시오, 통상 24시간 동안은 약간의 출혈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3~4시간 동안은 가능한 말하는 것을 참으시고, 12시간 동안은 침을 뱉거나 빨거나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 음주는 1주일간 삼가하십시오.
  • 발치한 부위의 외부로 찬 찜질을 10분 간격으로 24시간 동안 계속하십시오.
  • 시원한 음료수나 아이스크림도 도움이 됩니다.
  • 24시간 동안은 가급적 부드러운 음식을 드십시오.
  • 생리식염수 등을 이용하여 자주 입안을 세척하시고, 발치한 치아주위로는 조심스럽게 칫솔질을 하십시오.
  • 24시간 동안 목욕이나 심한 운동을 삼가하십시오.
  • 처방해 드린 약은 용법대로 복용하십시오.
  • 7~10일 후 실밥을 빼러 오십시오.

보철 수복물에 관한 주의사항

재발 방지를 위한 예방법
식후와 취침전에는 잇솔질을 잘 하십시오.
불소(1.1% NAF)를 사용하십시오. 필요하시다면 치위생사에게 문의하십시오.
보철물을 위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간 칫솔과 치실의 사용방법에 대하여 치위생사를 통해 교육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성과 최선을 다하여 장착해 드린 이 보철물이 오래오래 당신의 치아처럼 사용되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좋은 가전제품처럼 오직 당신 자신의 주의와 관심만이 최적의 수명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음식물을 씹으실 때에는 이런점에 주의하십시오.
    - 이 보철물의 접착제가 완전히 굳으려면 약 2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이 시간 동안은 딱딱한 음식물을 씹지 마십시오.
    - 이 보철물은 당신의 원래 치아만큼 강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매우 단단한 음식 (얼음, 뼈다귀, 병마개 따기 등)은 피해야 합니다.
  • 앞으로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에 대한 가벼운 과민반응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 그것은 보철물의 온도 전달이 빨라 치아의 신경이 일시적으로 놀라는 것(충혈된 상태)이며 몇 주에 걸쳐 점차 사라집니다. 보통 보철 수복물을 끼운 후 3~4주는 관찰기간이라 봅니다. 6주 이상 지속된다거나, 정도가 심하다면 내원하십시오.
  • 정상적인 내원을 하셔야 합니다.
    6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내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철물 주위에 발생하는 문제들이 초기에 발견된다면 쉽게 해결될 수 있으나 시간이 많이 지났다면 치료를 다시 하거나 더 힘든 | 다른 치료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6개월 후 저희가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이럴때에는 내원하십시오.
    - 보철물의 동요나 헐거움
    - 보철물 부위에서 나는 이상한 냄새
    - 단음식에 대한 과민증
    - 보철물의 파철